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신용등급 점수표

by 행복한 시절 만들기 2020. 11. 9.
반응형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점수표를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은 사회 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위치를 나타내는 지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신용등급은 사회적 신용을 나타내는 수치라고 보실 수 있는데요.

대출이나 투자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크게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럼 신용등급 점수표는 어떻게 매겨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이란


신용등급은 개인이나 회사가 채무 이행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기위해 정해놓은 등급입니다.

신용등급은 개인신용평가에서 각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는데요.

연체나 금액, 기간, 다중채무 등을 좋합적으로 평가하여 정해지게 됩니다.



사실 사회생활에 첫 발을 내딧었을 때는 신용등급에 대한 중요성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결혼을 준비하거나 결혼을 해서 아이를 양육하며 대출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자신의 신용등급이 중요성을 절실하게 느끼게되는데요.

이 때부터 조금씩 자신의 신용등급을 신경쓰게 됩니다.


사실 대출의 경우 1금융권에서의 대출을 선호하지만 신용도가 낮으면 더 많은 이자를 감당하며 돈을 빌려야 하기 때문에 아파트를 장만하거나 전세자금, 투자금 등의 자금을 융통하는 시기가 되면 신용등급 관리가 되지 않은 경우 크게 후회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신용등급 점수표에서 1등급을 받은 경우와 6등급을 받은 경우 이자의 차이는 크게 4배까지 차이가 날 정도로 엄청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어떻게든 신용등급을 높히기 위해 신경쓰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7등급 부터는 대출이나 카드발급이 거절되는 경우가 많아 사회생활이 활발한 나이일 수록 더욱 신용등급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최근에는 신용등급에 대한 중요성을 아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신용등급 3등급 이상의 고신용자들이 전체 국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신용등급에 대한 관심과 관리에도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신용등급 평가방식


신용등급 점수표의 평가벙식은 사실 기업비밀로 고객이나 금융기관조차도 정확한 평가방식을 아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수입에 비해 과도한 돈을 빌렸거나 신용거래 후 돈을 갚지 않았는지는 굉장히 중요한 평가 요건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채무건수나 최근 몇 달 간 집중적으로 빌린 일이 있는지도 중요한 평가 요인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신용등급은 가족의 신용등급에 따라 자신의 등급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가족이 파산 신청을 한 경우에도 가족들이 그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지는 않습니다.


신용등급을 조회해보고 3등급에서 6등급 정도가 나오면 굉장히 당황하고 놀라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실 이 정도의 신용등급은 정상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 이용이나 대출을 이용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제 1금융권의 신용거래는 연체가 없다면 오히려 신용등급이 올라가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이런 고객의 경우에는 채무를 충분히 갚아나갈 능력이 된다고 판단해서 은행의 우수고객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점수표는 개인의 신용등급을 1부터 10까지의 등급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신용등급 점수표는 1, 2등급은 우량 등급으로 분류되며 3에서 6등급은 일반 신용등급으로 볼 수 있습니다.

7등급과 8등급은 주의를 요하는 등급이나 신용등급에 좀 더 신경을 써야할 것입니다.

9등급에서 10등급은 위험군으로 분류됩니다.



보통 1금융권의 대출은 6등급까지가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신용등급 점수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경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직자 소액대출  (0) 2020.11.15
달러환율 전망  (0) 2020.11.13
햇살론 유스 대출자격  (1) 2020.11.05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조건  (0) 2020.11.02
주택담보대출 이자계산기  (0) 2020.11.02

댓글